불로 태우고 불에 통과하게 한다는 말이 무엇인가요?

질문

열왕기하 16장 3절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오히려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였으니 정녕, 주께서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의 가증함들을 따라 자기 아들로 불을 통과하게 하였으며]

열왕기하 17장 31절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아위인들은 닙하스와 타르탁을 만들었고, 스팔와임인들은 그들의 자녀들을 불로 태워 스팔와임의 신들인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바쳤더라.]

불을 통과하는 것과 불로 태우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그들은 정말로 자기 자녀들을 불 속에 던진 건가요?

답변

이 부분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성경 말씀으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또 너는 내게 낳아 준 네 아들들과 딸들을 데려다가 그들에게 희생제물로 드려 삼키게 하였도다. 너의 이 같은 음행이 작은 일이라서 네가 내 자녀들을 죽이고 그들을 넘겨주어 그들로 그것들을 위하여 불을 통과하게 하였느냐?"(겔 16:20,21)

전체적인 내용을 보면 자녀들을 우상들에게 "희생제물"로 주어 삼켜지게 했다, 네가 내 자녀들을 죽였다는 식의 흐름입니다.

따라서 자녀들을 우상들을 위하여 불을 통과하게 했다는 것은 자녀들을 "죽게" 했다는 뜻이 됩니다.

특히 "몰렉"에게 바쳐진 자녀들은 그 우상의 시뻘겋게 달궈진 손 위에 올려진 뒤 기계적 작동을 통해 우상의 뱃속에서 타는 불 속에 던져지게 됩니다. 몰렉은 일종의 기계 구조물인 것입니다. 몰렉에게 자녀들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우상의 뱃속에 타고 있는 불 속에 던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몰렉과 관련해서는 불태워 죽인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추천 도서

http://www.biblemaster.co.kr/shop/item.php?it_id=9788992164894

 

상품 상세보기 : 주석서/사전 - 에스겔

책소개 에스겔은 유다의 바빌론 포로 때 사역했던 선지자로서, 당시 하나님을 버리고 배교한 유대인들을 강하게 질책하며 마지막 날들을 예언했던 선지자인데, 그의 책 에스겔서는 많은 환상과

www.biblemaste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