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 것이 오게 되는 때는 언제인가요?(고린도전서 13장 10절)

『사랑은 결코 시들지 아니하나 예언들이라도 끝이 올 것이요, 방언들이라도 그치게 될 것이며 지식도 끝나게 되리라. 이는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또 부분적으로 예언하지만 온전한 것이 오면 그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끝날 것이기 때문이라.』(고전 13:8-10)

질문

예언도, 지식도 온전한 것이 오는 그날에 끝날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온전한 것은 무엇이며, 온전한 것이 오는 때는 언제인가요?

답변

고린도전서 13:10의 "온전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온전한 것이 오면 그때에는"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를 말합니다.

그 이유는 12절에서 "그때에는"(13:12) 즉 "온전한 것이 오면 그때에는"(13:10) "우리가... 얼굴과 얼굴을 마주볼 것이요"(13:12)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얼굴과 얼굴을 마주본다는 것은 우리의 얼굴과 주님의 얼굴이 서로 마주본다는 의미입니다. 그때가 바로 주님이 재림하실 때입니다.

온전한 것이 완성된 신약 성경이라면, 신약 성경이 완성된 지금 우리가 누구와 얼굴을 마주본다는 것입니까? 13:10에서 "온전한 것"이라고 마치 "사물"을 표현하듯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신약 성경의 완성이라고 해석하는 주석가들이 있지만 그것은 틀린 해석입니다.

영어 <킹제임스성경>은 누가복음 1:35에서 주님을 거룩한 것(thing)이라고 하였고, 요한일서 1:1을 보면 그분을 "생명의 말씀"으로 지칭하면서 이것을 그것(that)이라는 대명사로 받음으로써 예수님을 마치 사물인 것처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표현상의 문제이며, 성경의 저자이신 성령님께서 쓰신 방법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대로 믿고 고린도전서 13:10의 온전한 것(that which is perfect) 또한 그렇게 해석하면 됩니다.

또한 고린도전서 13장 9절과 10절을 연이어 해석하면 온전한 것, 즉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면 부분적으로 알던 지식과 부분적으로 하던 예언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주님이 재림하시면 그분을 지식적으로 알게 되고, 주님이 재림하시면 그분에 관한 모든 예언이 성취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방언이 언급되지 않은 것은 방언은 주님이 재림하시기 전, 즉 먼 옛날 사도들 시대에 이미 중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추천 도서

http://www.biblemaster.co.kr/shop/item.php?it_id=9788988795071

 

상품 상세보기 : 피터럭크만의 주석서 - 고린도전서

책소개 고린도전서는 그리스도인이 초신자일 때 알아야만 하는 심오한 진리가 있는데도 잘못 소화시킬까봐 권유를 망설이게 된다. 그 이유는 성경을 제대로 알지 못한 사람들이 아무 성경 구절

www.biblemaste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