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십계명을 지켜야 하나요?

질문

오늘날에도 십계명을 지켜야 하나요? 만약 지켜야 한다면 어떤 걸 지켜야 하나요?

답변

사도 바울은 로마서 13:8-10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서로 사랑하는 것 외에는 아무에게도 어떤 빚도 지지 말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율법을 이룬 것이니라. 이는 이것, 즉 “너는 간음하지 말지니라, 너는 살인하지 말지니라, 너는 도둑질하지 말지니라, 너는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너는 탐내지 말지니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이 말씀으로 모두 요약될 수 있음이니, 즉 “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라. 사랑은 자기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주님께서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우리에게 남겨주신 계명은 “서로 사랑하라”라는 계명인데(요 13:34,35), 바울은 이 사랑의 계명이 “율법의 완성”이라고 말합니다.

이 점은 십계명의 제5계명부터 제10계명이 그리스도인의 도덕과 윤리로서 효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 주며, 그것이 “사랑”이라는 단어로 응축된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즉 다른 사람을 "사랑하면" 그 사람과 간음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 사람을 살인하지도 않을 것이며, 그 사람의 물건을 도둑질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 사람에게 거짓 증거하지도 않을 것이며, 그의 물건을 탐내지도 않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율법을 지키려 하지 말고 자신 안에 사랑을 품고 있으면 이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됩니다. 그런데 사랑은 성령의 열매이므로(갈 5:22), 성도가 성령으로 충만하여(엡 5:18)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을 살 때(롬 8:4,5,14) 사랑의 삶을 이룰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추천 도서

http://www.biblemaster.co.kr/shop/item.php?it_id=9788992164955

 

상품 상세보기 : 주석서/사전 - 로마서

책소개 로마서는 성경의 다른 책들과 차별된 책이다. 예를 들어 구약의 성경들은 율법의 경륜 가운데서 쓰여진 책들이며, 복음서들도 역시 아직은 구약적인 상황 가운데서 진행되는 내용들을

www.biblemaster.co.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